서비스기획

서비스 기획은 무엇을 하는 직무일까?

Lina song 2024. 2. 18. 18:33

오늘은 서비스 기획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서비스 기획에 대해서 알려면 기획이 무엇인가에 대해 본질적으로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많은 사람들이 '기획' 과  '계획'의 차이를 자세히 모르는것 같아 설명을 드리자면  '기획'은 아직 구체화 되지 않은 무엇인가를 떠올려 그것의 실체를 만들기 위한 작업이고 '계획'은 현실적이고 논리적으로 행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즉, 기획은 실체를 만드는 작업을 말하는 것이고 계획은 실체를 만들기 위한 수단 및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계획보다 기획이 더 큰 폭이라고 생각하는것이 용이할것 같다.

 

오늘 알아볼 서비스 기획자는 간단하게 말해서 서비스를 실체화 하는 사람이다.

서비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오늘은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대표적으로 설명하자면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T-story등 온라인에서 사용자가 사용하고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들을 통틀어 온라인 서비스라고 한다.

온라인 서비스 예시

이러한 서비스들를 구상하고 구현하는 것을 서비스 기획이라고 하는 것이고, 해당 직무의 목표는 사용자 만족이다.

사용자 만족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반적인 과정을 설계 및 계획하는 것이 서비스 기획자의 본질이다.

 

서비스 기획자로써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다 다를 수 있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서비스 기획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사용자 문제점을 파악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보던 검색어를 입력하세요WWW라는 드라마에서 이런 대사가 나온다.

"사용자들은 본인들이 뭐가 불편한지 몰라요, 깊게 생각 안하니까. 우리가 말해줘야 합니다. 당신들은 이게 불편했던거라고"

이 대사가 나는 서비스 기획자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단순 서비스의 구현만이 끝이 아닌 사용자의 문제점 및 개선점을 파악하여 서비스의 가치 및 질을 높이는것, 이것이 서비스기획자의 업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서비스 기획자의 역활을 알아보았으니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 알아보자

 

우선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의 구성은 이렇게 되어있다. 

1. 문제발견 및 리서치: 사용자가 어떤 문제를 불편해하는지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 구성

2. 문제 및 요구사항 정의: 위 단계에서 파악한 사용자의 문제를 구체화 진행,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보다 명확하게 정의

3. 솔루션 디자인(비즈니스 모델링):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획보다 더 발전 시키는 단계 

4.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및 개선을 위해 서비스 예비 모델 혹은 샘플을 생성(베타버전 출시)

5. 서비스 및 제품 개발: 본격적으로 시장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단계, 출시 준비가 될 때까지 제품을 설계, 개발, 테스트 및 개선하는 작업이 모두 포함

6. 서비스 운영 및 개선: 조직이 서비스 운영을 최적화 하는 활동. 사용자 만족도 높이기 위해 수행하는 지속적인 활동이 모두 포함(ex. 비효율적인 포르세스 찾아 개선안 도출, 사용자 평가를 통해 품질 개선점 색출)

IT 서비스 제품 개발 프로세스

서비스 기획자는 프로토타이핑 전까지 투입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실질적으로 구현에 참여하지 않는 직군이기에 이렇게 생각하는것 같지만 서비스 기획자는 전 프로세스에 참여해야 한다.

기획 분석 설계 구현까지 서비스 기획자가 참여하여 해당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며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한다.